저는 운동 중에 갈비뼈 골절이 발생하여 진통소염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병원에서 제조해 준 진통소염제를 비롯하여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푸로싹 이지엔6 이브 부루펜정 등의 진통소염제를 장기간 복용했습니다. 그러면서 겪었던 장단점과 어떠한 부작용을 겪었는지 자세히 소개해드립니다. 저처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면서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갈비뼈 골절
갈비뼈 골절로 병원에 방문하니 다른부위와는 다르게 갈비뼈 골절은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엑스레이를 찍고 골절 부위를 확인하고 간단한 물리치료만을 받고 퇴원하였습니다. 갈비뼈는 그냥 몇 달 정도 조심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저절로 붙기 때문에 소염진통제를 먹으면서 조심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약 15일 치를 받고 퇴원했습니다.
소염진통제
15일분을 다 먹고도 통증이 있어서 가까운 약국에서 소염진통제를 구입했는데 한 번은 집앞에서 한 번은 회사 앞에서 한 번은 지하철에서 구입했더니 모두 다른 종류의 진통제를 받아서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부루펜정
부루펜정은 흰색의 길쭉한 모양의 약으로 물과 함께 먹기 편하게 되었습니다. 대강 보면 진통소염제는 다 비슷비슷해서 아무거나 먹어도 큰 차이가 없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좀 더 효과적인 부분이 있는데 부루펜정은 관절염 등 근육 신경통에 좀 더 좋은 것 같다. 보통 한 알에 200mg 용량, 400mg으로 나누어지는데 부루펜정은 400mg으로 염증으로 인한 통증에 더 효과가 좋다.
이지엔 6 이브
이지엔 6 이브는 진통소염작용과 함께 파마브롬 성분이 들어있어서 생리통에 좀 더 특화되어 있다. 생리 기간에 생기는 부종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더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생리 아랫배 통증이 심하다면 파마브롬 성분이 들어있는 진통소염제를 먹는 게 좋다.
푸로싹
푸로싹 역시 강한 근육통 등의 통증에 효과가 좋은 진통소염제로 액상형이라 빠르게 몸에 흡수됩니다. 제가 먹었던 진통소염제 중에 가장 효과가 빠르고 통증도 잘 잡아주는 것 같았습니다. 단, 캡슐 부피가 좀 커서 목넘김이 약간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진통소염제 부작용
진통소염제는 술과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흡수도 제대로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위장에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고, 간에 부담이 됩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및 나프록센 유도체와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