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신조어로 많이 사용되는 중꺽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꺽마', 원래 단어는 '중꺾마' 뜻과 중꺽마 유래, 그리고 다양한 생활 속에서 사용된 중꺽마를 모아서 총정리했습니다. 중꺽마 박명수, 드라마 중꺽마, 빨강풍선 중꺽마, 슬램덩크 중꺽마, 중꺽마 짤, 중꺽그마, 중꺽맘, 중꺽축 등 다양하고 변형된 중꺽마라는 단어를 오늘 함께 알아봅시다.
중꺽마 뜻
중꺽마, 중꺾마 뜻은 비유적으로 사용되는 신조어, 단어로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즉 충실하고 성실한 마음가짐과 결단력을 의미합니다. 특히 힘들고 어려운 일과 마주했을 때 다짐하고 사기를 높이는 단어로 주로 사용되어지며, 결과보다는 과정의 충실함을 나타내는 말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점점 더 겉으로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이 많이 있는데요 중꺽마는 외면이 아니라 내면의 굳은 심지가 더 중요하고 의미 있고 가치 있다는 말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단어입니다.
중꺽마 유래
중꺽마를 풀어 쓴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말은 예전에 문학 작품들에서 많이 언급된 말이라고도 하며, 우리가 평소에도 어떠한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건 결국 네 의지야 라고 하듯이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것을 줄여서 중꺽마라는 줄임말로 만든 건 문대찬기자가 롤드컵 DRX팀 주장 김혁규를 인터뷰하고 인터뷰 내용을 요약하면서 중꺽마라는 줄임말을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인터뷰에서 김혁규 선수는 우리가 게임 플레이를 잘하는게 제일 중요하고, 오늘 지긴 했지만 우리끼리 무너지지만 않으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문대찬 기자가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다. 중꺽마로 요약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꺾마는 재밌는 어감과 담겨있는 뜻이 지금 MZ세대에게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월드컵 16강에 지출한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태극기에도 응원 메시지로 활용되었고, 사회 각 분야, 정치권 등에서도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드라마 빨강풍선 중꺽마
마지막회 결말로 드라마가 남긴 교훈은 중꺽마로 모두가 행복해졌다고 한다.
박명수 중꺽마
중꺽마를 조금 더 재미있게 해석한 버전으로 박명수 중꺽마가 있다. 중요한 건 꺾였는데도 그냥 하는 마음이라고 한다. 저는 이게 더 와닿았는데 보통 어떤 일을 할 때 우리는 안 되는 것을 쉽게 포기해 버린다. 조금만 고비를 넘기면 될 수도 있는데 포기해 버리는 일이 허다하다. 이럴 때 필요한 게 박명수 중꺽마가 인 것 같다. 꺾여도 기계처럼 계속하다 보면 언젠가 될 때가 생각보다 많다.
중꺽맘
중꺽맘음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맘으로 줄여서 발음한 것으로 중꺾마와 같은 말이다. 그리고 최근 맘까페에서 맘 = 엄마로 해서 육아에서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엄마 마음이라고도 사용한다.
중꺽그마
중꺽마와 같은 말이다. 김세진을 일본어투로 기무세딘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슬램덩크 중꺽마
슬램덩크에는 명언들이 가득 있는데 단념하면 바로 그때 시합은 끝나는 거야 마지막까지 희망을 버려선 안돼! 포기를 모르는 남자야 등이 중꺽마 짤로 돌아다니고 있다.
중꺽마짤, 중꺽마밈
중꺽마짤과 중꺽마밈으로 최근 많은 영상과 사진들이 돌아다니고 있다. 제일유명한 건 태극전자들이 들고 있는 태극기에 쓰여있는 중꺽마와 롤드컵에서 나오는 중꺽마, 박명수 중꺽마 등이 유명하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중꺽마로 검색해서 사진을 보면 다양한 중꺾마 사진들을 볼 수 있다.
중꺾축
중꺾축은 박명수 중꺽마를 패러디한 단어로 중요한건 껶였는데도 그냥 하는 축제 라고 합니다. 요즘 벚꽃 축제가 여러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비온뒤 중꺾축이라고 해쉬태그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