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팀

영화 시나리오 작성 팁! 용어부터 이해하고 공부하고 시작합니다!

반응형

Theme

연출 감독 및 제작자가 영화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

 

Synopsis

영화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완성하는 작업으로 기획, 작품의도, 등장인물 등을 포함한 1page 요약서

 

Treatment

전체 시나리오의 세부적인 상황 묘사나 에피소드를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 (10~20page 분량)

씬 번호와 대사가 빠져있으며, 구체적인 행동 묘사에 관한 디렉션이 없는 점이 시나리오과 구분된다.

 

Climax

극의 클라이막스 부분을 말하며, 보통 Act 2의 끝 씬에 해당한다. 

 

Turning point

극중 반전으로 예상치 못한 돌발점이 관객에게 흥미와 긴장을 부여한다. 짜임새 있고 논리적인 반전 설정은 좋은 시나리오의 요소 중 하나이다.

 

Inciting incident

영화 시작 후 시각정보에 해당하는 장면들이 나열될 때 어떤 장르의 네러티브가 어떤 갈등구조를 가지고 진행 될 것이라는 정보 제공 지점을 말한다.

 

Premise

한 줄 정도의 분량으로 스토리를 약식 한 형태의 핵심 요약이다.

 

Act

영화의 네러티브 스트럭쳐를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는 단위

 

Act1

영화의 내용을 셋업 하는 역할(서론)

캐릭터 소개 및  목표설정, 핵심적 발단 설정, 전조적 발단 설정 등의 내용을 포함

사건의 발단과 원인 제공, 기대와 호기심을 야기 시키고 흐름을 전개과정인 Act2로 이어주는 역할 담당

 

Act2

영화의 본론 부분이며, 갈등의 요소를 부각

갈등을 창조, 증폭시켜 최고조의 극한 상황까지 리드한 후 클라이막스 씬에서 Act3에 긴장감과 해결방법을 넘겨주는 역할을 담당

갈등을 전개시키는 도중에 상황을 더욱 부각시켜 영화의 방향을 다른 곳으로 전환 시키는 역할을 하는 지점인 미드 포인트를 이용, 전개되던 내용을 좀 더 비약시키는 역할을 한다.

 

Act3

이야기를 종결시키기 위한 단락

Act2에서 시작과 함께 넘겨받은 클라이막스의 결론을 극적 카타르시스를 통해 연출자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드러내는 형식의 단락

Log line

홍보용 카피라인으로 포스터나 홍보물에 영화의 제목 다음으로 강조되는 카피 라인을 말한다. 흥미와 관심을 끌어 모으는 역할을 한다.

 

Objective

주인공이 영화 속에 에서 가지도록 설정되는 가시적은 목표를 말한다.

 

Bit

여러 현상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분리하는 단위를 말한다.

연기의 호흡, 장면들의 분리 점, 시퀀스의 변화 시기 등을 나누는 단위이다.

 

Forwarding Action

캐릭터들이 대사나 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고 있는 경우 두 사람이나 여러 무리 가운데 주도적으로 상황을 리드하는 포인트를 말하며, 갈등 구조 속에서 종종 그 리드하는 인물로 인하여 흥미가 창출된다.

 

 

 

Protagonist

주인공을 뜻하며, 주제 부각을 위해 작가가 의도하는 이야기의 중심인물을 말한다. 이야기에서 사건을 주도하는 자질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독자들이 공감을 느끼는 인물이다. 

고대 서사물에서 히어로 라는 말이 내포하듯 영웅성과 위대한 운명의 소유자란 의미로 창안된 용어이다.

 

Antagonist

주인공과 적대적 위치에 있는 인물을 말하며, 주인공의 의지에 대립되는 인물이다. Antagonist는 인물 뿐만 아니라 특정 단체, 정당, 자연환경, 사상이나 이념 등 비 생물적인 존재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Plot

한 작품에서 제시된 사건들의 연속적인 극적 전개를 말한다.

 

Flash back

과거를 다루는 씬이나 시퀀스가 현재 시간의 씬 앞에 삽입되는 것을 말한다. 포커스 아웃되면서 플래시 백 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단순 컷으로도 표현된다. 영화 문법상 과거형 표현법이며 편집의 모미를 통한 극적 주목성 극대화를 위해 사용되었다. 스크립트 상에서 사용시 플래시 백에서 현실을 명확히 분리해 주는 것이 좋다.

 

 

반응형